여행이야기/여행이야기1

경주 못지 않은 양산 고분

커피믹스 2010. 12. 26. 19:49
300x250


고분하면 어느 지역이 떠오르시나요?

여러 지역이 있겠지만 경북 경주가 떠오릅니다.  고분이 가장 많아 집과 집 사이에 무덤이며 인구가 28만명인데 무덤은
10만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스개소리로 경주의 인구는 죽은자까지 합쳐서 38만명이라는 이야기도 있다는군요.




의 고분은 평지에 있었다면 양산 북정리 고분군은 북정리 산 702번지 일대에 위치해 있으면 20여기 정도의 고분군입니다.


저기 소나무  사이로 보이는 고분이 바로 양산 북정리 고분군입니다.


올록볼록 고분이 주욱 늘어서 있는데 눈에 보이는 고분을 카메라에 다 담기가 힘듭니다.
카메라가 허락하는 한에서 잘라서 고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성황산(320m) 아래쪽의 서쪽 경사면에 위치하여 능선의 높은 곳에는 대형 고분들이 열을 지어있고 그아래로는
소형고분들이 밀집하여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건 대형 고분입니다. 너무 커서 언덕 같습니다. 



일제시대에 발굴조사 된 부부총은 동서5.4m 남북 2.2m 높이 2.5m 의 정방형의 돌방무덤입니다. 금동관을 비롯한 각종의 호화스런
장신구들이 출토되었는데 6세기여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부부총에서 출토된 유물의 대부분은 현재 일본 동경박물관에 소장 전시되고 있습니다.

우리것인데 일본에 있다니 좀 안타깝군요.

사진속 어느것이 부부총인지 알 수는 없었습니다.


언덕을 따라 일렬로 고분이 죽 늘어서 있습니다.


고분은 이리 봐도 저리 봐도 비슷하군요.


거기가 거기 같아요.


1991년에 동아대학교박물관이 발굴조사 한 금조총은 소형고분에 속하지만 금으로 만든 유물들이 다수 출토되었습니다.
북서쪽 짧은 벽을 무덤의 입구로 한 길이 280m 너비 100cm 높이 120m의 장방형의 앞트기식돌방무덤입니다.


돌방 전체에서 많은 유물이 출토되었는데 금동관,청동다리미.금으로 만든 새 발찌,팔찌 구슬귀걸이 등과 은으로 만든 허리띠 긴목단지등의 토기가출토되었습니다. 조사단은 5세기 말 내지 6세기초에 만들어진 신라고분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북정리 고분군에서 오른쪽으로 또 다른 고분이 보입니다.


얕은 계곡을 사이에 두고 신기리 고분군이 위치해 있습니다.
지금 북정리 고분군은 공사중입니다.
유물전시관까지 들어서서 사람들에게 더 많은 것을 보여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기리 고분군은 조금 아담하게 가꾸어져 있었습니다.


한눈에 들어오는 신기리 고분군은 사적 제 94호이며 양산시 신기동에 있습니다.

북정동 고분군과 얕은 계곡 하나를 사이에 두고 남쪽으로 인접해 있는 고분군입니다.
북정동 고분군과 같은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1990년에 동아대학교박물관에서 30여기의 고분을 발굴조사하였습니다.
가로 4.3 m 세로1.5m 높이 2.2 m 의 돌밭을 가진 1호분만이 대형고분이고 나머지는 중.소형고분입니다. 
높은 곳에 위치한 고분은 구조나 출토유물이 북정동 고분군과 비슷합니다.


적갈색 무른 질의 통 모양 토기로 만든 옹관도 발견되었는데 지금까지의 발견 예가 없어 주목되고 있습니다. 
큰 무덤에 딸린 돌널안에 통모양의 토기와 둑 모양의 토기의 밑을 잘라 입을 맞춘 합구식옹관입니다. 
낮은 곳에서는 앞트기식돌방무덤이 구덩식돌방무덤을 파괴하면서 만들어졌는데 구덩이식돌방무덤에서 갑옷과 토기들이
출토되었습니다. 이 유물들은 5세기 전반경으로 추정되는 부산의 복천동 고분이나 경주의 황성로에서 출토되는 것들과
동일합니다.


신기리 고분군과 북정리 고분군은 산에 위치해서 뒤쪽으로 등산로가 나 있습니다.


높은 지대라 저 멀리 양산시내가 보이며 전망도 좋은 곳입니다.


신기동 고분군 오른쪽아래로 북정동 고분군이 보입니다.




신기리 고분군은 대개 북정리 고분군과 비슷하지만, 하단부에 위치한 고분은 1세기 정도 이른 시기의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곳의 무덤형식이 구덩식돌방무덤에서 앞트기식돌방무덤으로 변해 갔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북정리 고분군과  신기리 고분군에서 국사 책 속의 신라를 느껴보시지요.


양산시 북정리 고분군 : 양산시 북정동 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