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야기/경상남도

단감 탐구생활

커피믹스 2014. 10. 30. 07:33
300x250

 

단감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나요?

가을에 나는 과일 이며 달고 아삭해서 맛있다는 것, 그리고 몸에 좋다는 것 정도겠죠.




단감은 알고보면 참 우리한테 이익을 주는 과일입니다.



자~ 단감 탐구생활 시작해봅니다.


* 유래 : 단감은 동아시아 특유 과수로 원산지는 중국 북부지방입니다.한국,일본,중국에서 재배됩니다.

           단감은 내한성에 약해 9-10월 평균기온 21-23 도가 생육에 가장 적합합니다.

          우리나라는 주로 떫은 감나무를 재배해서 건시나 홍시등으로 가공하여 이용하다가 1910년경 일본에서 생식할

         수 있는 단감이 도입되어 현재 여러 단감품종으로 개발 되었습니다.

          생으로 주로 먹으며 말린감이나 감식초 감입차등 다양하게 이용합니다.

          국내재배지로는 경남(창원,김해,밀양,창녕,진주 등) ,경북(칠곡,청도), 전남 (승주) 가 있습니다.






*단감의 종류 :

          대표적인 품종으로는 서촌조생,차랑,부유가 있습니다.

          -서촌조생은 9월 중,하순에 수확하고 개당 220그램에서 260그램이며 부유와 유사한 모양이며 짙은 등황색을

         띕니다. 육질은 부유보다 약간 연하고 과육의 갈반크기가 적고 떫은맛이 전혀 없고 당도가 높습니다.

         - 차랑은 10월 상,중순에 수확하고 개당 200-250 그램이며 평원형이고 등황색에 과분이 많습니다.과실의 

         횡단면이 사각형이고 과즙이 부유보다 적고 육질이 치밀하고 당도가 높습니다.

         - 부유는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에 수확하고 개당 200-220 그램이며 평원형 이고 등황색에 광택이 많습니다.

            끝이 둥글고 옅은 4개골이  있고 과즙이 많아 식미,감미가 우수하며 단감 대표품종으로 단감재배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장에 가면 단감을 사게 될텐데요.

싱싱한 단감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과일의 꼭지가 깨끗하게 붙어 있는 것으로 꼭지부분의 과피에 균열이 없는 것이 맛있다.

과일의 색깔은 전체적으로 고르게 착색된 것이 좋고 위아래가 등황색으로 거의 같은 것이 좋다.

과일의 크기는 좌우대칭이 균일한 적당한 크기가 좋다.

과일의 모양은 형태가 변형되지 않은 것으로 과실 표면에 하얀 과분이 얇게 붙어 있는 것이 좋다.

과일의 무게는 200그램이상 묵직한것이 좋다.

만졌을때 단단하고 흠집이 없으며 윤기가 흐르는 것,꼭지부분이 움푹 들어간 감은 수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맛이 조금 떨어진다.겉껍질에 반점이 있거나 변색되고 무르고 쭈글쭈글한 것은 수분이 증발된 것이다.


쉽게 말해서 윤기가 나고 모양이 잘생긴것을 고르면 된다는 것이겠죠.





단감은 온도가 상승할수록 쉽게 물러집니다. 건조하지 않게 비닐팩에 넣어 냉장(0도) 보관하면 오래 먹을수 있습니다.

단감은 껍질을 깍아서 바람이 잘 통하고 습기가 없는 그늘진 곳에서 보름에서 한달정도 말려주면 반건시 또는 곶감이

되는데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건조해도 됩니다.

홍시로 만들때는 종이 상자나 장독에 감 30개 정도를 넣고 그 사이사이에 4등분한 사과 한개를 넣어서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한 후 따뜻한 곳에 둡니다.3-4일 이 지나면 감이 적당히 물러지면서 홍시로 변합니다. 냉동실에 넣어 아이스홍시

로 만들어 먹을수 있습니다.



단감은 다른 어떤 과일보다 영양소가 풍부합니다.특히 당분이 많아서 14%를 함유하고 포도당,과당,서당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사과의 약8배 정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의 색소에 많이 함유된 카로틴이란 물질은 우리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됩니다.


단감은 숙취해소에 좋습니다.단감 ㅕ들어 있는 과당과 비타민 C 성분은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알콜 분해 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시켜 배출합니다. 떫은 맛의 탄닌 성분이 피 속에 녹아있는 아세트 알데히드와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 숙취해소가 됩니다.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식이섬유는 몸에 해로운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밖으로 배설하는데 고혈압이나 심혈관질환을

비롯한 성인병을 예방합니다.단백질과 지방,탄수화물,회분,인산과 철분 등이 많고 칼륨함량이 많아 감을 먹으면 체온을 일시적으로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구연산은 청뇨,근육의 탄력 조장 등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효과가 있습니다.감꼭지 부분에 포함된 활성물질이 암에 대응하고 황산화작용을 높이고 신경세포의 활성에 기여하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효과 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비타민 C 가 풍부해 피부 탄력조직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파괴를 줄여주어 피부건조 ,각질화 예방 등 노화지연에 효과적입니다.

타닌 성분이 모공 축소 역할을 피부탄력을 높여줍니다.


활성산소억제 : 단감의 껍질ㅇ의 에는 페놀성분이 함유되어 암등 각종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해줍니다.



단감 , 알고보니 정말 좋은 과일이네요~~

많이 먹어야겠어요~~


(PS: 단감이 변비를 유발한다고 알려져있는데요 경남대 식품영양과 연구팀의 동물실험과 임상실험에 의하면 단감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고 장기는을 개선하다고 합니다.)


* 단감경남협의회가 후원하고 해딴에가 주최하는 팸투어에 다녀와서 쓰는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