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관람,공연

등산가다 발견한 작은미술관

커피믹스 2010. 10. 26. 11:29
300x250
가을날씨도 좋고 해서 친구들과 등산을 나섰습니다.
금정산성버스를 타고 목적지 근처에 내려서 산성북문으로 올라갔다 내려올 예정이었습니다.

북문까지 가려면 버스에서 내려서 한참을 올라가야 하는데 원래 내릴 정류소보다 먼저 내려버렸습니다.
길은 어디든지 통하는 법 우리 일행은 골목길을 통한 길로 산성북문쪽으로 향하게 되었습니다.



오르막을 계속 오르는데 마치 파랑새 속에 나오는 과자의 집처럼 이쁜 건물이 눈에 띕니다.
핑크,화이트.블루,가 이쁘게 페인팅 되어 있는 집입니다.
거기다 정원은 꽤 넓고 건물 벽엔 기묘한 조각들이 붙어 있습니다.

킴스 아트 필드, 미술관이라는 팻말이 있고 대문은 활짝 열려 있었습니다.
보석을 발견한 심정으로 그 건물안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넓은 정원의 조각상은 색다르고 멋진 작품이었습니다.
손가락도 보이고 사람의  신체 일부도 보이고 만화캐릭터도 보입니다.



만화책을 연상시키는 말풍선이 있는 조각 작품도 보입니다.
미술관에서는 두 사람의 오솔길이라는 기획초대전을 하고 있었습니다.

동화속의 건물안으로 들어가 보니 


1층의 전시실에서는 사람의 얼굴과 표정을 그린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이 작품은 감민경의 동요성(흔들리거나 불안하게 하는 성질)이라는 작품입니다.

작가는 마치 초점이 맞지 않은 카메라의 앵글처럼 인물의 존재감이 혼란스럽게 화면에서 부유하고 있다. 이 인물들은 미술의
역사에서 이미 신화화 되어있는 작품의 일부이거나 현대인의 얼굴에서 차용한 것들이다.해체되어 있는  인물들은 존재와
부재 사이의 어떤 지점을 드러내다. 그 느낌과 징후만으로... (작품해설집 중)

나는 예술이라는 단편적인 범주에 속해 있다.예술은 그 시대의 현실로부터 유래된 것인데 이것은 언제나 이상화되거나 
우월하다.주변적인 것을 담아내지만 결코 주변적일 수 없는 것처럼, 욕망과 트라우마는 이 전통으로부터 유래되고 
지속되고 있다(작가의 말 중 )


1층 전시를 보고 있는 동안 지하에서는 뭔가 시끄러운 공사하는 소리가 계속 났습니다.

여기 설치된 파이프와 스피커들이 소리를 내고 모여진 소리로 물이 흘러내리기도 하고 자석이 움직이기도 합니다.


이 작품은 심준섭의 소음의 순환 입니다.



소음이란 무엇인가? 고통만을 주는 일정치 않은 소리에 불과한 것일까? 기술적으로 말해서 소음은 모든 주파수를
포함하는 소리다.나는 소음이 가지는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소음은 우리 일상에서 너무 쉽게 접할수 
있지만 쉽게 잊어버린다. 이런 소음을 직접 음향으로 녹음하고 만들어서 전시장에 설치해 아리러니한 청각적인
소리와 기호를 시각화시켜 보여주려하며 소리의 변화를 물로 통하여 시각화되어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려 한다.
(작업노트 중)



지하에서의 소음체험을 마치고 2층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2층에는 김정명의 red room, yellow room, blue room 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yellow room 은 노란 상자 안에 책들이 여러가지 모양으로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책이 종이 말고도 여러형태로 표현되는게 신기합니다. 



blue room 은 블루 벽과 바닥에 손가락 조형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손가락 형상이 너무 다양하고 색다릅니다.



여기는 red room 입니다. 붉은 벽과 바닥이 아주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휴식을 주는군요.
전시되어 있는 작품엔 노란 줄이 그어져 있습니다.
노란 라인을 그렸을 뿐인데 색다른 멋이 느껴집니다.



작품들 모두다 부산비엔날레에서나 불 수 있을 만한 작품이라 생각됩니다.

가을 날 실수가 빚어 낸  우연으로 찾은 킴스아트필드 미술관에서 문화적 충만감을 충분히 느끼고 왔습니다.

때론 머피의 법칙이 예술의 법칙이 되기도 하는군요.

*킴스아트필드 미술관에서는 2010.11.27까지 유아- 성인/ 일반,개인 가족(금.토) / 단체(화-토 사전예약) 
명화 비틀기 와 소리 그리기 교육을 합니다. 체험비는 1000원이고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전화번호 : 051-517-6800 http://www.kafmuseu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