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여름하면 냉면이나 밀면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날씨가 너무 뜨거워 더위를 식힐때 냉면이나 밀면은 참 좋은 음식입니다.
냉면은 면이 조금 질긴 느낌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밀면은 질기다기 보다 쫄깃한 느낌이 더 많습니다.
다음 백과사전에 의하면 밀면의 유래는 다음과 같습니다.
밀면은 부산 지방의 향토 음식 중 하나이다. 밀가루와 고구마 전분, 감자 전분 등을 배합하여 만든 면과 소사골과 여러가지 약초, 채소 등으로 우려낸 육수를 시원하게 해서 함께 먹는다. 냉면과 비슷하게 물밀면, 비빔밀면이 대표적이며 면에 쑥 등을 첨가한 쑥밀면도 있다.
밀면의 기원은 정확하지 않지만 3가지 설이 있다.첫번째 설은 한국 전쟁 당시 피난민들이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만들어 먹었다고 한다. 전쟁 중에 전국 각지에서 부산으로 몰려든 피난민들 중에 이북 지역 출신 피난민들은 고향에서 먹던 냉면을 구하기 힘든 메밀 대신에 미군 구호품인 밀가루로 만들어 먹었다는 것이다.두번째로는 함흥 출신의 모녀가 부산에서 냉면집을 열면서 밀면이 탄생했다고 한다. 부산에서는 메밀을 구하기 힘들었고, 메밀로 만든 냉면 면발이 부산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자 밀가루로 대신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세번째는 진주 밀국수 냉면에서 유래 되었다는 설이다. 예전부터 진주에는 멸치로 국물을 낸 밀국수 냉면이 있었는데 1925년 경남 도청이 진주에서 부산으로 이전 하면서 진주의 밀국수 냉면이 부산으로 와 부산 밀면으로 정착 되었다는 것이다.
- 다음 백과사전 -
정확하게 어느 유래인지 확실치는 않지만 밀면은 부산을 대표하는 음식임은 틀림없습니다.
더운 주말 낮에 부산 북구의 한 밀면집을 찾아갔습니다.
입소문이 났는지 사람들이 자리를 꽉 채웠습니다.
밀면 전문집 답게 메뉴는 밀면과 비빔밀면 2가지 뿐입니다.
가격은 두가지다 4500원입니다. 곱배기는 500원이 추가된 5000원입니다.
물밀면이 나왔습니다. 계란과 돼지고기 오이가 올려진 밀면의 모습입니다.
무절임은 밀면 먹는데 빠져선 안될 메뉴입니다.
무절임과 밀면 한 젓가락 후루룩 먹고 국물까지 마셔주면 여름더위는 싹 가셔버립니다.
금곡 가야밀면. 051- 362-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