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 4

단감 탐구생활

단감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나요?가을에 나는 과일 이며 달고 아삭해서 맛있다는 것, 그리고 몸에 좋다는 것 정도겠죠. 단감은 알고보면 참 우리한테 이익을 주는 과일입니다. 자~ 단감 탐구생활 시작해봅니다. * 유래 : 단감은 동아시아 특유 과수로 원산지는 중국 북부지방입니다.한국,일본,중국에서 재배됩니다. 단감은 내한성에 약해 9-10월 평균기온 21-23 도가 생육에 가장 적합합니다. 우리나라는 주로 떫은 감나무를 재배해서 건시나 홍시등으로 가공하여 이용하다가 1910년경 일본에서 생식할 수 있는 단감이 도입되어 현재 여러 단감품종으로 개발 되었습니다. 생으로 주로 먹으며 말린감이나 감식초 감입차등 다양하게 이용합니다. 국내재배지로는 경남(창원,김해,밀양,창녕,진주 등) ,경북(칠곡,청도), 전..

가을과일 단감, 경남단감농장에 직접 가보니

2014년 10월 26일 일요일, 창원 북면 농협 사무실에 40여명의 블로거들이 모였습니다. 단감경남협의회에서 주최하는 단감 파워블로거 팸투어가 있었기 때문이죠. 우선 단감 경남협의회 김순재 회장(현 동읍 농협 조합장 )의 경남단감에 대한 열렬한 강의(?)를 듣고 각자 조를 나눠 경남단감 농가를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단감하면 어디가 떠오르시나요?진영단감, 창원 단감이 유명합니다.김해 진영은 예로부터 교통요지로 단감의 홍보가 자연스레 되었습니다.창원단감은 달고 아삭하고 껍질이 얇아 찾는이가 많습니다.(창원단감 관련글 참조 http://decemberrose71.tistory.com/433 )http://decemberrose71.tistory.com/434http://decemberrose71.tisto..

[밀양여행] 1박2일 밀양편에 나온 삼랑진 만어사

이번 포스팅도 쓰다보니 절에 관한 거군요.주말에 간단하게 가볼 곳을 찾다보니 밀양 삼랑진 만어사로 가게 되었지요.만어사 운해는 밀양8경중 하나이며 만어산 경석은 두드리면 종소리,쇳소리,옥소리가 나며 얼음골, 땀흘리는 표충비각과함께 밀양3대신비로 알려져 있답니다.만어사는 얼마전 1박2일 여름탈출 밀양편에 나와서 더욱더 알려지게 되었지요. 아무튼 기대반 궁금반으로 만어사를 찾게 되었는데 만어사는 꽤나 풍경이 아름다운 절이더군요. 절은 사람들이 많이 오는 공간이니 아무래도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형성되어 있어야겠죠.만어사는 그러기에 아주 충분했습니다.전망도 좋았고요. 지대가 높아서 전망이 아주 좋았지요. 돌이 많은 것도 하나의 볼거리였어요. 종각에서도 저기 아랫 마을이 보이는게 어디다 카메라를 대도 멋집니..

조선후기 불교벽화를 간직한 양산 원동 신흥사

한국에는 절이 많다.불교국가였던지라 절이 많이 남아있다.절에는 불자가 아니라도 누구나 들렀다 간다.기도를 하기도 하고 절의 고즈넉하고 아름다운 풍경에 빠졌다 나오기도 한다.오래되고 유명한고 절에 가보면 역시 뭔가가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경남 양산 원동 영포리의 신흥사도 바로 그러한 절이다. 신흥사 앞 계곡물은 너무 맑아 물 속이 다 들여다보였다. 절에 가게 되면 제일 먼저 보게 되는 천왕문이다.천왕문 사이로 액자처럼 신흥사 대광전이 자리잡고 있다. 사천왕상을 지나 절 안으로 들어가본다. 사실 천왕문이 눈에 띠지 않아 이 문으로 들어갔다.다음에는 꼭 천왕문을 찾아 들어가야겠다. 범종각 부터 본다. 너른마당이 펼쳐져 있고 곧 보물 1120호 신흥사 대광전을 볼것이다. 약수터에 여자분 두분이 물을 뜨고 ..